대한상공회의소는 다양한 국가기술자격시험을 주관하며, 자격증은 취업, 승진, 졸업 등 여러 상황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. 이번 글에서는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의 종류와 조회, 발급 및 재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자격증 종류
국가기술자격증
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증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.
– 경영정보시각화능력
– 비서 1~3급
– 워드프로세서
– 전산회계운용사 1~3급
– 전자상거래관리사 1~3급
– 컴퓨터활용능력 1~2급
– 한글속기 1~3급
국가전문자격 및 국가공인자격
또한, 국가전문자격 및 공인자격도 제공합니다.
– 유통관리사 1~3급
–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
– IT + 정보활용능력인증 레벨 1~5
– 무역영어 1~3급
– FLEX 및 외국어능력평가 (영어, 일본어 등)
등록민간자격
마지막으로 등록민간자격으로는 FLEX(쓰기/말하기), 상공회의소 한자 4~9급 등이 있습니다.
자격증 조회 방법
조회 절차
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을 조회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:
1.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.
2. 로그인을 한 후 마이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3. 취득내역을 클릭하면 본인이 취득한 자격증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4. 필요시 자격증 취득 확인서를 출력하여 증빙서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
자격증 발급 및 재발급 방법
발급 절차
자격증을 발급받고자 할 경우 다음의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:
1.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.
2. 마이페이지에서 자격증신청 메뉴로 이동합니다.
3. 발급할 자격증을 선택하고, 수령 방법을 입력합니다.
4. 결제 방법을 선택하고 결제를 진행합니다.
5. 자격증은 신청 후 약 5~10일 이내에 배송됩니다.
아래 링크를 통해 직접 자격증을 조회하거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자주 묻는 질문
질문1: 자격증 발급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?
발급 신청 시 별도의 서류는 필요하지 않지만,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질문2: 자격증 재발급 시 수수료는 얼마인가요?
재발급 수수료는 자격증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,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합니다.
질문3: 자격증 발급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?
자격증 발급은 일반적으로 5~10일 소요됩니다.
질문4: 자격증 확인서 출력은 어떻게 하나요?
자격증 확인서는 조회 후 출력 옵션을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.
질문5: 자격증 발급 신청은 온라인만 가능한가요?
현재는 온라인을 통해서만 자격증 신청이 가능합니다.
질문6: 자격증 종류는 어떻게 확인하나요?
대한상공회의소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격증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